2024년 1분기 회의록
일시 : 2024년 1월 8일(월) 오후 6시 10분
장소 : 감리교여성지도력개발원
참석 : 진광수 방현섭 이은재 김용민 김형국 민임기 박형순 우삼열 최소영 홍보연 전남병
위임 : 노철옥 옥승헌 조국현 조주용 황인근 황효덕
Ⅰ. 회원 점명
방현섭 집행위원장이 재적 18개 단체 중 9개 단체 11명 출석, 5개 단체 5명 위임으로 성원이 되었음을 보고하다.
Ⅱ. 개회 선언 및 인사 말씀
진광수 상임대표가 출범 이후의 경과보고와 더불어 인사 말씀을 하다. 또 여당 대표에 대한 살해 위협 등 시국이 엄중함을 생각하며 단체 활동에 임해주기를 당부하고, 참석자들이 자기소개와 인사를 하다.
Ⅲ. 전차 회의록 낭독
집행위원장이 전차 회의록을 낭독하자 김형국 회원이 오타를 수정하여 받자고 동의, 전남병 회원이 재청하여 통과하다.
상임대표가 대통령의 거부권 발동으로 노조법이 재의결에서 부결된 이후의 과정을 묻자, 전남병 회원이 기존 법은 폐기되고 처음부터 다시 절차를 시작해야 하며 노조법 기독교대책위는 법이 제정될 때까지 계속 유지하기로 하였다고 설명하였다.
Ⅳ. 사업 보고
집행위원장이 회의자료와 같이 정책협의회 및 3분기 대표자회의, 정책협의회 평가회의, 노동법 2·3조 즉각개정 감리교시국대책연석회의 기도회, 연대 활동 등의 사업을 보고하였다. 이에 김형국 회원이 오타를 수정하고 받자고 동의하자 만장일치로 보고를 받기로 재청하다.
Ⅴ. 회계 보고
이은재 회계가 회의자료와 같이 분기별 회계와 2023년도 결산, 가입기여금 납부 단체를 보고하다. 집행위원장이 잔액 6,145,723원 중에 500만 원이 벌금으로 집행하기로 묶어둔 금액이냐고 묻자, 회계가 최근 100만 원을 벌금으로 지원하고 남은 400만 원을 제외한 2,145,723원이 운영비라고 답변하다.
가입기여금을 납부하지 않은 문수산성교회, 하늘봄교회, 감신대민주동문회추진위와 목원대신학대학민주동문회 대표자에게 임원들이 연락하여 납부를 요청하기로 하다.
기금으로 집행하기로 한 금액이 운영비와 합산돼 혼동할 수 있으니 운영은 일반 항목으로, 벌금 기금은 특별 항목으로 분리하여 정리하자고 홍보연 회원이 제안하여 그렇게 하기로 하다.
Ⅵ. 안건 토의
1. 현장기도회 활성화 및 시국기도회 조직의 건
현재 기도회가 정기적으로 열리는 현장을 묻자, 전남병 회원이 세종호텔(화), 명동 재개발 2지구(목), 스텔라데이지호(매월 3주 화), 이태원 참사(격월), 한국옵티컬 고공농성, 방영환 택시기사 등이 있다고 하다. 기독교사회선교연대회의가 1월 26일(금)에 방영환 택시기사 건으로 기도회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여 기사련에 연대를 제안하기로 하다.
추후 상황에 맞춰서 기도회를 주관하기로 하다.
김형국 회원이 기도회 주관이 어려운 경우에는 성명서를 시의 적절하게 발표하자고 제안하다. 최소영 회원은 성명서 작성이 몇 사람에게만 요청되지 않도록 분담해서 하자고 제안하다.
2. 2024년 연회비 책정
상임대표가 가입기여금을 1회에 한하여 받았지만 이후 운영을 위하여 자금이 필요한데 어떻게 했으면 좋겠냐고 묻자 김형국 회원이 연회비 형식으로 10만 원을 납부하자고 동의하다. 만장일치로 재청하여 가결하다.
3. 차기 대표자회의 일정
차기 대표자회의는 4월 22일에 열기로 하다.
Ⅶ. 기타 토의 및 광고
이동환 목사 재판 대응의 건
이동환 목사에 대한 불법재판에 대응하기 위한 대책위에 감리교시국대책연석회의가 참여하는 건에 대하여 토론하다. 이미 가입한 단체도 있고 민감한 사안이며 시국 문제가 아니라 교단 문제이므로 우리 단체는 참여하지 않고 각 단체의 상황에 따라 개별적으로 가입하기로 하다.
2. 정책협의회 개최의 건
작년 정책협의회 평가회의 결과에 따라 다음 정책협의회를 준비하는데 지난 소위를 유지하기로 한다. 소위 위원은 상임대표, 집행위원장, 이은재 회계, 최소영, 박형순, 옥승헌 회원이다. 가급적 다음 대표자회의를 정책협의회로 개최하기로 한다.
Ⅷ. 폐회
상임대표가 폐회를 선언하고 폐회하니 오후 7시 23분이었다.